제 1 장 총 칙
제 1 조 (목적)
이 약관은 국민의 건강증진, 회원의 권익옹호, 국민 및 회원의 의학정보 취득ㆍ교류증진 등을 위하여 대한건선학회(이하 ‘학회’)가 운영하는 포털사이트(이하 ‘사이트’)에서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(이하 ‘서비스’)의 이용과 관련하여 학회와 이용자 사이의 권리관계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제 2 조 (정의)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.
- 서비스 : 구현되는 단말기(PC, TV, 휴대형단말기 등 각종 유ㆍ무선 장치 포함)와 관계없이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학회 홈페이지 및 사이트 관련 일체의 서비스
- 이용자 :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학회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학회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
- 아이디(ID) : 이용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정하고 학회가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
- 비밀번호 : 이용자가 부여 받은 ID와 일치되는 이용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를 위해 이용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
- 게시물 :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 상에 게시한 부호ㆍ문자ㆍ음성ㆍ음향ㆍ화상ㆍ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, 사진,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
제 3 조 (약관의 개시 및 개정)
- 학회는 이 약관의 내용을 사이트 초기화면이나 공지사항 기타 학회 포탈사이트 운영위원회(이하 ‘운영위원회’)가 정한 곳에 게시한다.
- 학회는 ‘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(이하 ‘정보통신망법’)’ 기타 관련법령을 위배하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다.
- 학회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내용 및 적용일을 명시하여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개정 약관의 적용 7일 전부터 적용 전일까지 이를 공지한다. 다만, 이용자에게 불리한 약관 개정의 경우에는 공지 이외에 전자우편이나 전자쪽지, 일정기간 로그인시 팝업창 게재 등의 방법으로 이를 통지할 수 있다.
- 제3항에 따른 학회의 개정 약관 공지 또는 통지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그 공지일 또는 통지일로부터 7일 이내에 다른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, 이용자가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.
- 이용자가 개정 약관에 동의하지 아니하는 경우, 이용자는 이용계약을 해지(탈퇴)할 수 있으며, 학회가 개정 전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, 학회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.
- 약관의 개정 내용을 알지 못하여 발생하는 이용자의 불이익에 대하여 학회는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.
제 4 조 (이용계약의 체결)
- ① 이용계약은 학회 회원 및 직원 기타 이 약관에 의한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받고자 하는 자(이하 ‘가입신청자’)가 이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이용자 가입신청을 하고, 운영위원회가 심의 후 위 신청에 대한 승낙을 함으로써 체결된다. 운영위원회는 가입신청자에 따라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제한할 수 있다.
- ② 가입신청자는 운영위원회가 제공하는 가입신청서 양식에 해당정보를 기입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여야 한다. 이 경우 가입신청자는 이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.
- ③ 접수된 가입신청서 또는 구비서류에 변경 또는 보완이 필요한 경우, 운영위원회는 가입신청자에게 신청사항의 변경 또는 보완을 요청할 수 있다.
-
④ 이용자의 가입신청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, 운영위원회는 이용자의 가입신청에 대한 승낙을 하지 아니할 수 있다. 가입신청에 대한 승낙을 한 이후 이용자에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음이 발견된 경우에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.
-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
- 가입신청서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기재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이를 기재한 경우
- 이 약관에 따른 서비스의 제한 기타 제재처분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면제되지 아니한 경우
-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의 책임 없는 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한 경우
- 기타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가 정한 사유가 있는 경우
-
⑤ 이용자의 가입신청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운영위원회는 그 해당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이용자의 가입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다.
-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
-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
- 기타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가 정한 사유가 있는 경우
- ⑥ 제1항에 따른 가입신청에 대하여 학회는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또는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다.
- ⑦ 운영위원회는 이용자에 대하여 학회 정책에 따라 등급별로 구분하여 서비스 메뉴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다.
제 5 조 (정보의 변경)
- 이용자는 개인정보 관리 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다. 다만, 서비스 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실명, ID 기타 운영위원회가 정한 정보는 수정할 수 없다.
- 이용자는 가입신청서에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, 즉시 수정하여야 한다.
- 제2항에 따른 변경사항을 수정하지 아니함으로써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학회는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.
제 6 조 (이용자에 대한 통지)
- 학회가 이용자에 대하여 통지를 하는 경우, 이 약관에 별도의 규정이 없는 한 이용자가 가입신청서에 기재한 전자우편주소 또는 문자메시지 등으로 할 수 있다.
- 학회가 이용자 전체에 대하여 통지를 하는 경우, 7일 이상 학회 사이트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다.
제 7 조 (개인정보보호 의무)
학회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한다. 단, 학회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 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하다.
제 8 조 (ID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)
- ① 이용자의 ID 및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으며, 이를 제3자로 하여금 이용하게 하여서는 아니된다.
-
②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, 해당 ID의 이용을 제한 또는 정지할 수 있다.
- 이용자의 ID가 개인정보 유출에 이용되거나 이용될 우려가 있는 경우
- 이용자의 ID가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위반하거나 위반될 우려가 있는 경우
- 이용자의 ID가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의 운영자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경우
- 기타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가 정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
-
③ 이용자는 ID 또는 비밀번호의 도용 사실 또는 이용자 아닌 제3자의 이용사실을 안 경우, 이를 즉시 학회에 통지하고 학회의 안내에 따라야 한다.
-
④ 제3항의 경우 해당 이용자가 학회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아니하거나 또는 학회의 안내에 따르지 아니함으로써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학회는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.
제 9 조 (이용자의 의무)
- ①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.
②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, 해당 ID의 이용을 제한 또는 정지할 수 있다.
- 가입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의 내용을 등록하는 행위
-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는 행위
-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가 게시한 정보를 변경하는 행위
-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(컴퓨터 프로그램 등) 등을 게시 또는 전송하는 행위
-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
- 학회 또는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
- 외설, 폭력 기타 미풍양속을 해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
- 학회의 사전 서면에 의한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
- 기타 불법 또는 부당한 행위
-
② 이용자는 정보통신망법 기타 관련 법령, 이 약관의 규정, 이용안내 또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기타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고, 학회 또는 운영위원회의 업무를 방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.
제 10 조 (서비스의 변경 등)
- 학회는 그 정책이나 사이트의 운영, 기술적인 사항 기타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,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변경할 수 있다.
- 서비스의 내용, 이용방법, 이용시간 기타 사항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, 변경사유,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, 제공일자 기타 필요한 사항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의 초기화면에 상당한 기간 동안 이를 게시한다.
- 학회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, 교체 및 고장,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다.
- 학회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,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제공 초기화면에 공지한다.
제 11 조 (게시물의 저작권 등)
-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에 관한 저작권법 기타 관련법령에 따른 정당한 권리자에게 귀속된다.
-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, 저작권법 기타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, 정당한 권리자는 학회에 관련 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 중단, 삭제 기타 필요한 조치를 요청할 수 있다.
-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, 저작권법 기타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, 운영위원회는 게시물의 게시 중단, 삭제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.
-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, 저작권법 기타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, 학회는 저작권 기타 타인의 권리에 대한 침해를 원인으로 한 일체의 민ㆍ형사상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.
제 12조 (권리의 귀속)
- 소프트웨어, 이미지, 마크, 로고, 디자인 기타 서비스 제공 관련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학회에 있다.
- 학회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학회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, ID, 콘텐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, 이용자는 이를 양도하거나 담보제공 기타 일체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다.
제 13 조 (서비스의 제한 등)
- ① 이용자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경우, 운영위원회는 별도의 절차 없이 이용자에게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. 단, 제10호의 경우에는 별도의 절차 없이 이용자에 대한 회원의 권리 또는 자격이 정지 또는 제한된 기간 동안 서비스의 이용이 정지된다.
- ID 또는 비밀번호를 대여하거나 도용한 경우
- 정보통신망법 기타 서비스 관련 법령 또는 이 약관 기타 학회가 인정하는 방식이 아닌 방식으로 ID 또는 비밀번호를 사용한 경우
- 정보통신망법 기타 서비스 관련 법령 또는 이 약관 기타 학회가 인정하는 방식이 아닌 방식으로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ID 또는 비밀번호를 사용하게 한 경우
- 게시물이 욕설, 비방, 모욕, 명예훼손, 허위사실 유포, 폭행, 협박, 음란,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반하는 경우
-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재산권 또는 영업비밀에 관한 권리를 침해하거나 타인의 개인정보를 누설하거나 기타 불법행위에 해당하는 경우
- 제4호 또는 제5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이나 광고, 스팸메일 기타 학회가 인정하는 내용이 아닌 정보 등을 게시하거나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전송한 경우
- 서비스의 내용 또는 게시물을 이 사이트 이외의 사이트 등으로 전재하거나 전송한 경우. 단, 정당한 권리자의 사전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.
- 동일 또는 유사한 내용의 게시물을 계속적ㆍ반복적으로 게시하거나 전송하는 경우
- 해킹 또는 컴퓨터바이러스를 유포하거나 기타 방법으로 안정적ㆍ정상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방해하거나 방해할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를 한 경우
- 학회 정관, 학회 대의원총회, 상임이사회 의결 또는 윤리위위원회 의결에 따라 이용자에 대한 회원의 권리 또는 자격이 정지 또는 제한된 경우
- 기타 관련 법령, 학회 정관, 이 약관 기타 규정이나 운영위원회의 이용조건을 위반한 행위를 한 경우
-
② 학회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학회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, ID, 콘텐츠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, 이용자는 이를 양도하거나 담보제공 기타 일체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다.
-
③ 제1항에 따른 필요한 조치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.
- 경고
- 1년의 범위 내에서 서비스의 이용 제한
- 1년의 범위 내에서 서비스의 이용 정지
- 기타 운영위원회가 정하는 조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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④ 제2항에 따른 필요한 조치의 종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.
- 삭제
- 이동
- 기타 운영위원회가 정하는 조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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⑤ 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른 조치를 취하는 경우, 운영위원회는 제6조 제1항에 따라 이용자 또는 게시자에게 이를 통지한다.
제 14 조 (심의 등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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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운영위원회는 직권 또는 신청에 의하여 제13조 제1항 또는 제2항에 관한 심의를 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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② 이용자 또는 게시자는 제13조 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른 운영위원회의 조치에 대하여 학회가 정한 절차에 따라 제13조 제5항에 따른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1회에 한하여 서면으로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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③ 제2항에 따른 이의신청을 하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기재된 서면을 운영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.
- 이용자(게시자)의 성명, 생년월일, 성별, 주소 기타 인적사항
- 제13조 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른 조치내용
- 이의신청사유
- 기타 운영위원회가 정한 사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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④ 제2항에 따른 이의신청을 함에 있어 이의신청인은 소명자료를 첨부할 수 있고, 운영위원회는 이의신청에 따른 심의를 함에 필요한 경우 이의신청인에게 필요한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.
-
⑤ 운영위원회는 제3항에 따른 이의신청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이의신청에 관한 의결을 하여야 한다. 단, 부득이한 경우 15일간 이를 연장할 수 있다.
제 15 조 (면책 등)
- 학회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서비스 제공에 관하여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.
- 학회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 장애에 관하여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.
- 학회는 이용자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 또는 전송한 정보, 자료, 사실의 신뢰도ㆍ정확성 등에 관하여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.
- 학회는 이용자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.
- 학회는 사유 여하를 불문하고 자료의 보관, 손실, 전송 등에 관하여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한다.
[부칙]
(시행일) 이 약관은 발표일로부터 시행합니다.